노먼 포스터, 영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1880년대 초, 현대적인 자전거의 기틀이 확립된 이후 대부분의 자전거는 자전거 구조의 레거시를 따라갔습니다. 1962년까지 대부분의 자전거는 1880년대의 자전거 디자인과 별다른 차이점이 없었습니다. 알렉스 몰튼이 등장해서 완전히 새로운 자전거를 탄생시키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몰튼 자전거의 본질은 아주 단순했습니다. 각각의 기본적인 요소들과 관례에 대해 철저하게 다시 생각한 것이었습니다. 보통의 자전거들은 큰 바퀴와 허리를 숙이는 라이딩 포지션을 가지고 있었다면, 몰튼은 더 작은 바퀴와 고무 서스펜션이 장착된 스페이스-프레임 시스템의 개념을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는 가볍고, 빠르면서 놀랄만큼 튼튼한 자전거의 탄생이었습니다. 심미적인 오브젝트인 동시에 즉각적인 반응과 편안한 승차감은 라이딩에 즐거움을 더해 주었습니다.


내가 찾아낸 다른 흥미로운 오브젝트들과 마찬가지로, 몰튼 자전거는 디자인과 퍼포먼스라는 요소를 분리하지 않았습니다. 몰튼 자전거의 외관은 희소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그 퍼포먼스는 궁극의 라이딩 머신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1986년 짐 글러버가 몰튼 AM7을 타고 세운 월드 레코드가 그 주장을 뒷받침 해줍니다. 


알렉스 몰튼은 신비로운 사람인 동시에 훌륭한 엔지니어였습니다. 그는 프로페셔널한 삶을 살았고, 혁신적인 제품의 연구, 개발, 디자인에 일생을 바쳤습니다.


자전거로 관심을 돌리기 이전, 그는 영국의 자동차 회사에서 알렉 이시고니스 경과 함께 오리지널 미니를 위한 러버 콘 서스펜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그 이후에 제작한 하이드라가스 서스펜션 시스템은 수많은 영국 자동차의 특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수많은 창의적인 사람들이 그렇듯이, 그의 일상에는 디자인에 대한 열정이 녹아있었습니다. 다국적인 매력을 갖춘 그의 영지는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제조업을 위한 본거지이기도 하였습니다. 나는 알렉스 몰튼과 함께 한 시간이 많지만, 특히 브랜드 포드 온 에이번에 위치한 그의 집에서 함께한 좋은 기억을 늘 곱씹어봅니다.


– 노먼 포스터 Norman Fo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