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스 몰튼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

미니벨로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파이오니어이자 놀라운 아이디어로 가득한 엔지니어였던 알렉스 몰튼에 대한 이야기. 미디어속에 펼쳐진 그의 스토리를 지금 만나보세요.

이런 저의 시선에서 자전거 중에 가장 큰 매력을 느끼는 기종이 몰튼 뉴시리즈 더블 파일런입니다. 가장 아름다운 자전거냐고 물어본다면 조금 고민이 되지만, 신선한 구조까지 더해져 독보적인 존재임에는 틀림이 없죠. 어떤 자전거에서도 볼 수 없는 기하학적인 스페이스 프레임 구조와 서스펜션, 도색 없이 은빛으로 빛나는 스테인리스스틸 소재까지. 작품이라 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나의 취향 Ep. 1 : 흐르는 초침에서 시작한 이야기
김도우, 크로노스 편집장




몰튼은 영국 황실의 지휘자이자 자전거 엔지니어인 알렉스 몰튼 박사가 만든 세계적인 미니벨로다. 디자인에 신경 많이 쓴 자전거는 속도와 승차감 면에서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이지만 몰튼은 다르다. 저중심 설계와 충격완충장치 서스펜션, 가벼운 프레임과 변속기어로 승차감과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색감과 디자인까지 최고를 자랑한다.

자전거 계의 롤스로이스 알렉스 몰튼
 
아츠 앤 컬쳐

관련 기사 자세히 보기 >




“미니밸로 라이프스타일은 공간 디자인을 푸는 방법에서도 더 체험적으로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정규태가 이 미니밸로에 감동할 때마다, 설계자 알렉스 몰튼이 이것을 디자인하기 위해 얼마나 고민했을까를 왜 생각하지 않았겠는가. 새로운 디자인의 체험이 디자이너의 잠재력을 깨어나게 하고 내공을 더 깊이 쌓는 수단이 된다면 1000만 원이 넘는 자전거는 사치가 아닐 수도 있다.

정규태의 심박동과 페달의 일체감, 알렉스 몰튼
디자인하우스 



 

몰튼 자전거의 가장 큰 특징은 프레임에 있다. 외관으로 보아도 독특한 트러스 구조로 철사를 엮어놓은 듯한 프레임은 스페이스 프레임이라 불리며 몰튼 자전거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이것은 직경이 작은 튜브를 구조적으로 설계하여 매우 단단하고 뒤틀림에 강한 프레임을 만들었는데, 코너링이나 라이딩 효율성에 있어서 매우 뛰어난 결과를 만들어냈다. 게다가 분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이동할 때 절반의 크기로 줄일 수 있어 이동성도 높혔다.이런 단단한 프레임 때문에 풀서스펜션 시스템은 필수적인 결과였다.

몰튼, 미니벨로 명품을 만들다
바이크매거진

관련 기사 자세히 보기 >




“기존의 자전거를 개량하고 바꾸려는 나의 의지의 결과가 소형 자전거이다.” 바퀴 크기를 40.64㎝(16인치)로 하고 고무 바퀴의 강도도 강화한다. 원래 전공인 서스펜션 공학을 자전거에 응용해 달리더라도 진동을 느끼지 않게 설계한다. 치마를 입은 여성이 쉽게 탈 수 있도록 프레임의 구조도 직선이 아닌 45도로 꺾어 만든다. 작지만 많은 짐을 실을 수 있고 간단히 타고 달릴 수 있는 제품이 탄생한다. 모든 과정은 손으로 직접 제작됐다.

알렉스몰튼
주간조선

관련 기사 자세히보기 >




몰튼 박사의 회사가 개발한 중요한 발명품 중 하나는 영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중 하나인 로버 미니에 장착된 서스펜션이었다. 미니는 작은 크기의 자동차에 최대한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초소형 서스펜션이 장착되었는데, 이 서스펜션의 특징은 바로 고무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고무 스프링은 강철 스프링보다 부피가 작고 가벼우면서도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했고 여기에 댐퍼가 더해진 ‘하이드로라스틱’ 서스펜션이 1,200만 대 이상의 자동차에 장착된다.

몰튼 바이시클, 자동차 엔지니어가 꿈꾼 완벽한 자전거
라이드매거진

관련 기사 자세히보기 >